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힘들어서 늦잠 잔 적이 누구나 한번 쯤은 있으실 겁니다. 잠은 깼는데 눈이 무겁게 느껴지며 안 뜨여지는 느낌도 기억나실 겁니다. 눈이 무거운 이유는 진짜 무거워진 겁니다. 얼굴이 부으면서 눈두덩이도 같이 부었기 때문입니다. 전날 회식 때 먹은 맥주.. 아니면 맛있게 먹은 야식이 머리를 스쳐갔을 것입니다. 그제야 후회될 테지만 때늦은 후회입니다. 특히 젊은 여성분들은 시간은 없고 얼굴은 부어서 푸시시 해서 화장이 잘 안 먹는 응급상황입니다.
그런데 이런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 매일 아침마다 붓은 얼굴과 눈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분도 계실 겁니다. 그럼 난 어제 맥주나 야식을 먹는 습관도 없는데 왜 이런거냐고 물어보시겠죠? 심지어 음식도 싱겁게 먹고 운동도 하는데 아침마다 붓는다면 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좁혀집니다. 하나는 목과 어깨의 긴장 문제이며 또 하나는 신장의 문제입니다. 만약 신장의 문제로 의심이 되면 빠른 시간에 정밀 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결과적으로 얼굴이나 눈꺼풀이 부었다는 것은 혈액이 머리로 올라갔다가 몸으로 내려가는 것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입니다. 즉 피가 10의 양만큼 머리로 올라갔는데 8의 양만 내려왔다면 2의 양만큼은 머리에 갇혀있는 상황이 벌어진 것입니다. 물론 계속 시간에 비례해서 더 갇혀있지는 않습니다. 만약 계속 점점 찬다면 얼굴은 계속 커지겠지요. 그렇지 않더라도 심각한 상황입니다. 방치한다면 정말 얼굴이 조금씩 커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목의 긴장을 풀어준다면 혈액이 얼굴에 차지 않게 되어 부기를 내려 줄 수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핵심입니다.
그럼 아침에 얼굴이 붓지 않게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있습니다. 먼저 아주 천천히 목을 앞, 뒤로 두 번, 좌, 우로 두 번 그리고 천천히 목 돌리기를 좌측으로 두 번, 우측으로 두 번을 돌려주십시오. 이 목운동 동작은 최대한 천천히 목의 근육을 충분히 이완시키면서 해야 합니다. 그리고 손으로 앞목과 뒷목을 목을 씻듯이 문질러주세요. 그리고 나혼자 하는 지압 방법입니다. 좌측 약지(4번째 손가락)의 두 번째 마디의 접히는 주름의 가운데 점(a)과 좌측 5미리 양 옆점(b와 c)을 우측 엄지로 눌러주십시오. 그리고 손을 바꾸어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우측 약지를 좌측 엄지로 눌러주시면 됩니다. 너무 쉽죠? 하지만 효과는 금방 나타나게 됩니다. 습관을 들여서 일주일 정도 꾸준히 하면 점점 아침에 얼굴이 안 붓게 되는 것을 느끼게 되실 겁니다. 나혼자 한다의 지압 방법으로 상쾌한 얼굴로 출근하시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