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에, '2022 한류생활문화한마당 모꼬지 대한민국' 개최

ROTCNEWS 승인 2022.11.08 15:14 의견 0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정길화, 이하 진흥원)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와 함께 개최하는 ‘2022 한류생활문화한마당 모꼬지 대한민국(이하 모꼬지 대한민국)’이 우즈베키스탄에 이어 말레이시아에서 한국 생활문화 확산에 나선다.

▲ 2022 모꼬지 대한민국 말레이시아 콘서트 포스터


‘모꼬지 대한민국’은 해외 한류 애호가들과 함께 한식, 미용, 패션, 놀이 등 한국의 다양한 생활문화를 배우고 즐기는 축제이다. 앞서 9월 개최된 우즈베키스탄 행사에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개최된 대면 행사인 만큼 2만6000명의 현지 한류 팬이 찾으며 한국 문화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한 바 있다.

◆ 한식, 한복부터 케이팝, 웹툰, 메타버스까지 한국 문화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경험하는 시간

‘모꼬지 대한민국 말레이시아’ 행사는 11월 12일과 13일 쿠알라룸푸르 내 국제 무역 전시 센터(MITEC)에서 열린다. 말레이시아는 세계 할랄 시장의 허브이자 한류 콘텐츠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인해 한국과의 교류가 꾸준히 늘고 있는 국가인 만큼 현지 한류 애호가들의 높은 기대를 충족할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행사장에서는 ▲한국 드라마와 웹툰을 전시하는 ‘모꼬지 스퀘어’ ▲한식을 체험할 수 있는 ‘모꼬지 키친’ ▲현지 진출 한국 제품을 홍보하는 ‘모꼬지 마켓’ ▲한국 생활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미니 스테이지’ ▲케이팝 가수와 함께하는 ‘모꼬지 콘서트’ 등 다양한 체험 행사를 만나볼 수 있다.

‘모꼬지 스퀘어’에서는 인기 한국 드라마 ‘보쌈’ 속 한복 체험, ‘오징어게임’ 속 한국 놀이 체험, ‘갯마을 차차차’ 속 한국 관광 VR 체험 등 K-콘텐츠에서 봤던 한국 생활문화를 현지에서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10월 공개한 한류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 ‘K-원더랜드’도 이번 행사에 부스로 참여해 말레이시아 현지인에게 최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다채로운 한류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모꼬지 키친’에서는 잡채, 불고기, 약과, 식혜 등 다양한 한식 시식회뿐 아니라 ‘김장 체험’, ‘전 부치기’ 등 한식 조리 시연 프로그램도 준비돼 현지 한식 애호가들의 기대를 모은다. ‘모꼬지 마켓’에서는 말레이시아에서 선호도가 높은 한국 화장품과 함께 케이팝 가수 SF9, 에이핑크, 청하 등 한류 콘텐츠와 국내 중소기업이 협업해 제작한 한류 연계 상품도 홍보에 나선다.

이 외에도 현지 관람객들이 한국 생활문화를 더 잘 이해하고, 케이팝 가수와도 만날 수 있는 ‘미니 스테이지’와 현지 한류 동호회가 한국 문화를 교류하는 공간도 운영한다.


◆ 아스트로 문빈&산하, 전소미, 블랭키와 함께 한국의 탈춤·전통 간식·한복 패션쇼 등 한국 생활문화 즐긴다

11월 13일 저녁 5시 30분(현지 시각)에는 ‘모꼬지 콘서트’를 열어 가수 문빈&산하, 전소미, 블랭키와 함께 축제의 대미를 장식한다. 케이팝 가수의 공연은 물론 최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권고를 받은 한국의 탈춤과 전통 간식, 한복을 주제로 한 이야기 공연도 진행되며, 케이팝 가수가 말레이시아의 문화를 직접 배우는 시간도 마련했다.

모꼬지 콘서트는 전 세계 누구나 시청할 수 있도록 모꼬지 대한민국 공식 누리집과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보기를 제공하며, 주요 프로그램과 일정도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ROTC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